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방법 총정리

     


    9월6일 부터 상생국민지원금 신청 및 지급이 시작됩니다. 용어정리 부터 하자면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크게 소상공인과 일반 근로자가 받을 수 있는 지원금으로 나뉩니다.

    코로나19 피해지원 3종 패키지(정부 5차 재난지원금)

    근로자
    1.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2. 저소득층 추가 국민지원금 (신청없이 대상자 일괄자동지급)
    3. 상생소비지원금

    소상공인
    1.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2. 소상공인 손실보상(예정)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과 소득 하위 88%의 대부분의 국민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이며 소상공인은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과 소상공인 손실보상제도(예정)가 있습니다. 오늘은 6일 부터 신청 및 지급이 될 예정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생 국민지원금(5차 재난지원금)은 6월 건강보험료 기준으로 정해지는데 1인당 25만원씩 지급됩니다. 특히 신청이 몰리는 첫주에는 출생년도 끝자리 요일제로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의 신청할 수 있는 날짜를 미리 체크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기간 날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식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9월 6일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신청시 9월 13일 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신청 9.6~10.29
    • 오프라인 신청 9.13~10.29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첫 주는 출생년도 끝자리에 맞춰 요일제로 접수가 가능하며 그 다음주부터는 요일제 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상생 국민지원금 요일제
    9월6일 월요일 9월7일 화요일 9월8일 수요일 9월9일 목요일 9월10일 금요일
    1, 6 2, 7 3, 8 4, 9 5, 0


    예를들어 65년생의 경우 9월10일 금요일에 신청이 가능하고 58년생의 경우 9월8일 수요일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시작 다음주 그러니까 9월 13일 부터는 출생년도 끝자리 요일제에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급은 빠르면 신청한 다음날 바로 국민지원금(5차재난지원금) 지급이 될 예정입니다.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방법


    상생 국민지원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 둘다 가능하며 거동이 불편한 주민이 요청 시 지자체에서 해당 신청인을 방문해서 신청서를 접수받는 찾아가는 신청방식도 있습니다. 지급방식도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온라인 신청방법

    1. 신용/체크카드 충전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 콜센터를 통한 ARS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전담콜센터 1533-2021)

    🔽5차 재난지원금 신청 가능 카드사 바로가기🔽

    👉KB국민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NH농협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카카오뱅크(체크카드) / 카카오페이(페이머니카드)는 카카오뱅크 앱에서 지원금 신청 가능

    2.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

    • 관할 지자체 상품권 홈페이지에서 신청
    •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 방문하여 직접 신청

    🔽5차 재난지원금 신청 지자체 홈페이지 바로가기🔽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울산 👉세종 👉인천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

    오프라인 신청

    국민지원금 오프라인 신청방법은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신용/체크카드 신청 :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방문 (성인 개인별 신청이 원칙으로 본인명의 카드만 가능) 신청일 다음날 충전
    2. 선불카드, 지류형상품권 신청 :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선불카드 등은 신청자 개인 및 대리인 신청 및 수령가능) 현장 즉시 지급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른 피해 지원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급되는 만큼 사용처와 사용 기한이 정해져 있습니다.

    특별시/광역시에 주소지가 있는 국민은 해당 지역에 소재한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도에 주소지가 있다면 세부 주소지에 해당하는 시/군 내의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평소 제로페이와 같은 지역화폐를 사용해 보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어려움이 없으실 텐데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프랜차이즈 익영 매장이나 대형 배달앱, 홈쇼핑 등에서 사용이 불가하며 안경점, 음식점, 농축수산, 편의점, 미용실, 제과점, 카페, 세탁소, 학원, 목욕탕, 서점, 병원, 의원, 약국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 그래도 잘 모르겠다면? https://국민지원금사용처.kr/ 에서 상세 지역, 업종 등을 선택해서 우리동네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한 매장을 검색해 보실 수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Q&A

    01234567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카드뉴스 출처:정책뉴스

    Q: 이달에 신생아가 태어났는데 받을 수 있나요?

    • A: 원칙적으로 2021년 6월30일까지 주민등록표상 가구원을 기준으로 지원금을 주는 것이 원칙이나 이번에는 예외로 인정해주기로 했습니다. 즉 6월 이후 태어난 아이라도 출생신고를 바로 했다면 가구원으로 인정 25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이혼 가정 미성년자는 부모중 어느쪽이 받을 수 있나요?

    • 주민등록표상 생계를 같이 하는 가족이어야 합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들어가있는 쪽 부모가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계를 같이 하지 않고 있고 실제로 친권을 가진쪽에서 이의제기를 하여 변경 후 지원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Q: 건강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못받나요?

    • A: 건강보험 미가입자 중 의료급여 수급자 등은 기본적으로 재난지원금 대상에 포함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 대상 확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