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미사일 발사 공습경보 발령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여 공습경보가 발령됐습니다. 핵실험과 대륙간 탄도미사일등을 이용한 도발을 이어오던 북한이 이번엔 도발 수위가 더욱 높아진건데요 아래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2.11.2 북한이 강원도 원산에서 대륙간 탄도미사일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는데요 NLL이남으로 대륙간 탄도미사일을 발사함에 따라 울릉도에 공습경보가 발령됐습니다. 최근 전례없는 잦은 미사일발사 도발이 있었는데요 

     

     

    ⏩ 울릉도 공습경보 당시 울릉도 안내방송 영상

     

    지난달에 북한 미사일이 일본 북부 지역 상공을 통과할 때 해당 지역에 경보가 발령되고 또 대피령이 내려 북한이 이번에는 그보다 훨씬 남쪽으로 우리 영토와 근접한 곳에 미사일을 발사한 건 명백한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에 이렇게 공습 경보가 발령된게 6년만입니다. 합동참모본부 오늘 오전 8시 51분쯤 북한이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3발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 가운데 한 발은 동해 nll 인함 공해상에 떨어졌고 산착 지점은 동해 nll 인함 6km 속초 동방 57km 울릉도 서북방 167km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의 방향이 울릉도 쪽이라 울릉군에는 공습 경보가 발령됐습니다.

     

     

    ⏩ 울릉도 주민이 전하는 공습경보 당시상황 영상

     

    북한이 그동안 해안포와 방사포를 nll 이남으로 쏜 적은 있지만 탄도미사일을 nlll을 넘긴 적은 이번이 나머지 두 발은 남쪽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향한 것으로 전해졌고 군은 추가 도발에 대비해서 경계 태세와 화력 대기 태세를 격상해서 대응하고 있습니다.

     

    군은 북한의 도발 행위를 결코 묵과할 수 없으며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엄정하고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쏜 건 우리 군의 호국훈련 마지막 날이었던 지난달 28일 이후 닷새 만입니다

     

    한미는 지난 월요일부터 닷새 일정으로 f35a 스텔스 전투기 등 군용기 240여 대를 동원해 대규모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북한이 이를 빌미로 도발했을 가능성으로 보입니다.

     

    박정천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은 오늘 오전 한미가 북한을 겨냥해 무력을 사용할 경우 끔찍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는데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올해 들어 26번째로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로만 따지면 15번째입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아래는 합동참모본부 브리핑 내용입니다.

    "북한은 오늘 08시 51분부터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하였으며 이 중 한 발이 nll 이남 동해상에 낙탄되었음. 이번 북한 미사일 발사는 분단 이후 처음으로 nll 이남 우리 영의 근접에 떨어진 것으로 매우 이례적이고 결코 용납할 수 없음. 우리 군은 이에 대해 단호히 대응할 것을 천명함"

     

    국방부도 매우 상황을 엄중하게 심각하게 보고 있습니다. nll 남쪽으로 우리 영해 매우 근접한 곳에 북한 미사일이 떨어진 것은 분단 이후에 처음 있는 일입니다.

     

    공습경보란?

    공습경보는 적의 항공기나 미사일로 공습하여 왔을 때 위험을 알리는 경보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공중에서 습격을 하는 공격의 위험성이 있거나 공격을 당했을때 공습경보를 발령하는데요 공습경보 발령시 대처요령 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지하대피소나 지형지물을 이용하여 신속하고 질서 있게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 극장, 운동장, 터미널, 백화점 등 사람이 많이 모인 곳에서는 영업을 중단하고 손님을 대피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 운행중인 자동차는 가까운 빈터나 도로 우측에 정차하여 승객을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 대피하실 때는 화생방공격에 대비하여 방독면 등 보호장비와 대체활용 가능한 장비를 착용하시고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 모든 행정기관에서는 비상근무 태세를 갖추고 자체경계를 강화하시기 바랍니다.
    • 민방위대장, 지도요원, 교통경찰관은 주민대피 유도와 차량운행 통제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 대피장소에서는 질서를 지키고, 계속 방송을 들으면서 행정안전부의 지시에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대륙간 탄도미사일이란?

     

    대륙간탄도미사일은 핵탄두를 장착하고 대륙에서 다른 대륙까지 공격이 가능한 탄도미사일입니다. 사정거리 5,500 이상의 탄도미사일로, 대기권 밖을 비행한 핵탄두로 적의 전략목표를 공격하는데요 대륙간탄도미사일은 전략폭격기,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과 함께 전략핵무기의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른 전략핵무기들과 달리 발사준비에 걸리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가장 위력적인 전략핵무기로 꼽히기도 하는데요 현재 미국과 러시아를 포함하여 5개국이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과 러시아가 보유한 대륙간탄도미사일은 800 발에 달합니다.

    반응형

    댓글